Financial Engineering Group

Investment Science

Investment Science

Risk Management

Risk Management

Computational Finance

Computational Finance

Introduction - KAIST Financial Engineering Group



금융산업은 인간의 경제활동과 맞물려 발전해 온 산업으로, 주식, 채권, 외환, 상품(commodity), 은행 예금/대출, 신용카드 등이 주 대상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 후반 급속히 팽창하고 발달한 금융시장은 경제주체들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왔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동반하여 위기상황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따라서 복잡하고 고도화되어 온 금융시장 및 금융상품들을 다루기 위한 수리적 공학적 접근이 각광을 받아왔고, 현재는 그러한 방법론과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갖춘 금융공학자들이 전세계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더욱 더 확고한 금융 투자와 리스크에 대한 이해 및 새로운 지식창출,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Financial Engineering Group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금융산업의 여러 분야에 수리적 공학적 방법론들을 적용하고 연구하기 위하여 2009년에 구성되었다. 이들 방법론들은 추계적 모형, 최적화,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등을 포괄하며, 금융의 여러 분야에서 직면하게 되는 리스크 및 자산의 특성들을 파악, 효과적 투자 전략 수립, 파생상품 가격 결정 및 위험 분석, 그리고 효율적인 수치적 방법의 개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KAIST 산업 및 시스템 공학과로 입학을 하게 되어 금융공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은, 먼저 FEG에 소속되어 첫 학기를 보낸다. 이 기간 동안 기본적인 수업, 스터디, 세미나 및 여러 교수들,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스스로의 흥미를 찾아 연구분야를 결정하게 된다. 이 외에도 FEG 내에서는 분야간 교류를 중시하여 그룹 전체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여러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으며, 또한 원하는 학생의 경우 공동지도 혹은 공동 프로젝트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